▤ 사가2 - 비보전설
2009년 9월 17일 발매 / 5980엔 / 공식 홈페이지 (http://www.square-enix.co.jp/saga2/)


인간, 에스퍼, 몬스터, 메카로 1주차를.
인간, 에스퍼, 몬스터, 몬스터로 2주차를,
인간, 에스퍼, 메카, 메카로 3주차를,
인간, 인간, 에스퍼, 에스퍼로 4주차를 클리어했습니다.

4주차에선 운명의 실 레벨도 MAX로 채웠고, 투기장의 최종 보스도 클리어했죠.
몬스터, 몬스터, 몬스터, 몬스터로 5주차를 진행하는 와중에 이 감상문을 씁니다.

음? 너무 많이 반복해서 깨는 거 아니냐고?
별로요. 사실 원작 - GB판 사가2는 15번을 넘게 깼거던요..

 
깔끔한 화면!   투기장 최종보스 격파 당시 스테이터스. 인간 마력 올리느라 시간이 꽤..;

■ 사가2 - 내멋대로 GOOD & BAD!




GOOD
BAD
캐릭터
캐릭터가 귀엽다! 팔다리가 좀 가늘긴 하지만
그래도 좋아~ 여타 NDS 게임들에 비해 3D 구현도
상당히 잘해놨다.

부드럽고 끊김 없는 모션들이 GOOD!
모션 종류가 좀 적어서 아쉽다. 캐릭터별 퍼스널 액션
또는 승리포즈를 좀만 더 추가해줬으면 캐릭터성이
한껏 더 발휘 되었을텐데.

훌륭한 일러스트를 만들어놓고 게임 내에선 전혀 활용을
안 하는 것도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아, 전투 중
스테이터스 화면에 잘린 얼굴 한 번씩은 나오는구나...
전투
기술 연계 추가는 대환영이다. '운명의 실'과 포인트
모으는 보람도 있고, 전략성도 다소 더해준다.
다중 엔카운트로 어느 정도 적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한 부분 또한 GOOD.

전투 동작 스킵기능은... 최고! 최고! 만든 사람 천재!
원작하고 어쩜 이렇게 똑같냐?

단순한 패턴에 무자비한 인해전술, 노멀 전투라도 한 번
잘못 걸리면 끝장나는 시스템이 그대로 구현됐다.
뭐 최종보스보다 막판 보통 적이 어려웠던 원작에
비하면 나름 괜찮아진 것일지도?

- 쓰면서 생각해보니 GB판 사가2가 막장이긴 막장이었네.
종족 밸런스
완전 똑같지 않아? 새로 익힐 부분이 없다.
사실 밸런스 조정이 더 필요하지 않나 싶었는데
원작 그대로여서 아쉽다. 특히나 후반부 들어 몬스터가
최약체가 되어버리는 단점은 좀 보완을 해주지.
기술 계승을 맞추기도 적잖이 까다롭다.
맵 어빌리티
리메이크 되는 스퀘어 RPG의 필수품.
쾌적한 진행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다 좋은데 '고속이동'이 늦게 나오는 게 불만이다.
2주차에는 한 번 얻었던 맵 어빌은 전승 좀 되게 해주지.

그리고 어빌리티 변경시 일일히 메뉴화면을 들어가야
하는 것도 불편. <민스트럴송>처럼 필드 상에서
전환가능하게 해줬음 더 좋았을 텐데.
음악
이토 켄지님의 눈물나는 어레인지! 으앙.

최종 보스전 BGM은 나름 깬다. 보스 자체가 너무 깨서
좀 묻힌 감은 있지만; 음악도 좋아!
신곡이 적어...
스토리와 엔딩
사실 딱히 좋다 나쁘다 말할 게 없다.
원작하고 99.9%똑같다!

A4용지 2장 분량의 초간략 대사, 무지 빠른 진행.
전작과 똑같다. 그래서.. 짧다.

추가 던전과 NPC의 동료 영입, 새로 추가된 변신 보스
몇 명을 목표로 싸우는 10시간 내외의 추가 시나리오!
- 따위를 기대하고 있었던 나로서는 완전 기분이 짜장됐다.
이건 완전 단무지 먹으려고 짜장을 시켰는데 양파만
따라온 듯한 퐌타스틱한 시츄에이션이야.

아니, 파판 시리즈 휴대기기 리메이크엔 본편만한
추가 던전들을 다 넣어줬었잖아.
왜 사가2는 투기장 하나 넣어놓고 땡이냐?
그 외 추가요소

뮤즈
차회 아이템 승계
서브 이벤트
추가 요소들이니 좋지 뭐.

뮤즈들은 모에도를 끌어 올려줘서 좋고,
아이템 승계는 반복 플레이에 인센티브를 주니 좋고,
서브 이벤트도 자잘한 재미를 주니 좋다.
뮤즈를 동료로 할 수 있게 해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마지막 뮤즈 우라니아가 동료로 참가하긴 하지만...
모에하지가 않아...

아이템 승계이나 서브 이벤트도 비중이 크지 않아서 불만.
사실상 승계할만한 아이템은 두어개 뿐이잖나?
총평
훌륭한 퀄리티!
원작의 느낌을 세련된 폼으로 십분 재현했다.
야, 근데 이건 똑같아도 너무 똑같은 거 아니냐?
추가 요소 비중이 너무 적어!

내 추가 시나리오를 내놔.. 제발..
결론
이제 로맨싱사가 리메이크를 만들어야죠?


 
우리 차례 안 돌아옴 ㅇㅇ   화면들은 다 깔끔하고 좋았다
 
이거도 괜찮았어. 몬스터 변신 도감.   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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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12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