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추얼덥으로 60프레임 동영상 만들기




음...공교롭게도- 루리웹에 동영상을 올릴 때마다 60프레임 동영상 어떻게 만드냐고 문의가 오더군요. 사실 전 동영상 전문가도 아니고 이거 만들어지는 원리에 대해서도 잘 몰라요-_- 방법 자체도 친구 이로리♡군에게 그냥 통째로 전수받은 것뿐이거덩요;; 인터레이스 어쩌구 짝수선 홀수선을 나눠서 다시 붙이고 어쩌구 크기를 늘렸다 줄였다 어쩌구저쩌구..... .... ....사실 잘 모릅니다.

그래도 더 많은 사람들이 60 프레임 영상을 만들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에, 몇몇 분들껜 자작 메뉴얼 만들어 놓은 걸 E메일로 보내 드리기도 했습니다만.. 매번 이럴 게 아니라 차라리 웹페이지로 올려놓는 게 그 때 그 때 보기도 편하고 또 더 많은 분들이 볼 수도 있을 거 같아서, 이렇 웹페이지로 한 번 만들어보게 됐네요. 또 문의가 오면 다음부턴 그냥 맘 편하게 게시판 링크 찍을려고(-_-)...



※ 이 공법의 특징
- 이 방법은 동영상 하나당 코딩을 3번씩을 해야하는 약간은 복잡한 방법입니다. 최종 영상의 크기도 약간 커지는 듯?
- 이 방법으로 만든 게임 동영상은 실제 TV로 보듯 60프레임 전체가 풀로 나옵니다만, 너무 부드러워 게임에 따라선 오히려 약간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 이 방법은 30프레임으로 맞춰진 게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이 경우 화면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 이 방법으로 출력한 동영상을 몇몇 재생 프로그램으로 돌렸을 때, 음성과 화면의 싱크가 순간적으로 어긋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윈미플에선 그런 일이 없으니 참조하세요.


 

1. 캡쳐

버추얼 덥의 캡쳐모드로 들어가서 영상을 캡쳐를 합니다.




2. 1차 인코딩

1. VIDEO에서 Direct stream copy 옵션을 체크
2. VIDEO> frame rate> Convert to fps를 체크하고 59.94를 손으로 입력
- 왼쪽 그림 참조
3. Save as... (새로운 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 ika님 제보에 따르면 버추얼덥 구버젼의 경우, 녹화 프레임이 디폴트로 "29.9697"로 잡히기 때문에 프레임 뻥튀기도 이에 맞춰 "59.9394"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수치가 어긋나면 영상이 길어질수록 잘 나타나는 화면 흔들림 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3. 2차 인코딩

- 먼저 1차 인코딩해서 새로 저장했던 파일을 가져 옵니다. 새로 open 안 하고 그대로 하면 영상이 삑사리 납니다-_-

1. VIDEO에서 Full processing mode 옵션을 체크
2. VIDEO > frame rate > 59.94 입력했던 것을 원래대로 되돌립니다. (Process all frames를 체크)
3. Filter 설정을 합니다(아래 그림 참조).
4. 다시 새로운 파일로 세이브를 합니다.

 
 

필터는 이렇게 설정해줍니다. field shift 플러그인을 따로 받아야 할 수도 있어요. 무비의 타임라인에서 →키를 눌러 약간 플레이를 해보고, 무비가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으면 field shift의 odd/even 순서를 서로 바꿉니다.

resize 세부 사항 체크는 3개가 다 다릅니다. 크기와 모드, 체크박스등.
아래 두 사진도 참조해서 보세요.
 

 

4. 3차 인코딩
- 이제 다 됐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만들어진 동영상은 용량만 크고 제대로 재생도 되지 않는 이상한 동영상인데요.. 이 동영상을 프리미어나 베가스등 다른 일반적인 편집 프로그램으로 편집을 해서, 최종 출력을 하면 60프레임짜리 동영상이 완성됩니다. 단, 출력할 시 설정에서 프레임 59.94를 꼭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 끝



끝입니다. 쉽죠? (아까 좀 복잡하다고 하지 않았었나?)

기타 문의사항은 게시판을 이용해서 해주세요. 어차피 다 대답은 못할 거 같지만;;;
아마 제 친구들이 많이 대답을 해줄 겁니다.. -_-

그럼 이만~




PS: 감사하게도 이 공법의 원작자(?) ika님이 게시판을 통해 여러 수정할 것과 추가 요소등을 알려주셨습니다.
게시물을 참고하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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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2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