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서부터 이어질 글은 게임
『발키리 프로파일2 실메리아』에 대한
소프트한 내용 누설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세라픽 게이트에 대한 지식 소지 요망

 

 

 

 

 

 

 

 

 

 

 

 

 

 

 

 

 

 

 

 

 

 

 

 

 

 

 

 

 

 

세라픽 게이트(추가 던젼)를 10번 클리어해야 나오는 구인의 검을 얼마 전에야 얻었습니다. 보스들하고 싸우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요. 게임 오버도 꽤 많이 당했고;;

가장 많이 죽은 건 역시 세라픽 최고의 적, 진심 디르나전에서 였습니다. 인터넷이나 기타 공략등에서 추천하는 디르나 한턴 낚기 테크닉이 있습니다만(우리편 셋을 죽여놓고 어드밴시티 스킬, 무기파괴/ATK*3 봉인석등을 이용하는 방법) 저는 본편 2주차에 세라픽을 돌아서 그 방법을 써먹을 수가 없더라고요-_-.

본편 1주차 땐 1번만 깨고 세라픽을 관뒀었습니다. 전투 음악 바꾸는 게 2주차부터 된다고 해서 그럼 세라픽도 2주차에 돌지 뭐- 생각했었거든요.

본편 회차는 세라픽 회차보다 적 강화효과가 크지요; HP가 2배, ATK과 MAG이 1.5배, 나머지스 테이터스가 1.2배... HP 2배가 생각보다 부담이 크더라고요; 다이렉트 어설트나 아이템 노가다 하기도 힘들고...
덕분에 시살의 마안이나 에텔크라운은 한 개도 안 얻었습니다-_- (귀찮아서). 그나마 틸풍 2개, 마룡의 대각 3개만 얻고 그냥 11주차까지 다 돌았네요.


여튼 디르나 얘기로 돌아와서... 어찌저찌 4-5번 정도는 쓰러 뜨렸는데, 5주차 넘어가니까 디르나 상대하기가 너무너무 껄끄럽더라고요. 그냥 때려도 20분은 때려야되는 마당에 더미들 쓰러뜨릴 연금술서도 모자라고, 왠만한 공격은 한 대 맞으면 그냥 파티가 전멸해 버리니... 결국 속성을 이용한 대처법을 뒤늦게 생각해내고 나머지 주차를 단숨에 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사루인식 본편2주, 세라픽10주차 디르나 낚기법 공개!



■ 파티 구성과 기본 전형



세라픽에서 제가 주력으로 사용한 멤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레이(ATK 도핑)
2. 아리 (MAG 도핑)
3. 길름 (NO 도핑)
4. 기타 레벨 70넘고 스킬 '프리아이템' 소지자 아무나

프레이 아리는 그냥 좋아하고 좋으니까 썼고, 길름은 본편 때부터 쓰던 애라서-_-a... 순백의 요포용 남자 중전사로 썼습니다. 브람스 딜런 아류제는 본편 1주때 많이 해서 그냥 안 썼고요. 그리고 마지막에 아무나는 말 그대로 아무나. 리리아, 실메리아, 발키리등등... 레벨업 하면 좋을 법한 애들을 대충 돌려서 썼습니다. 어차피 공격할 애도 아니고... 도망다니면서 아이템만 쓸 캐릭터거든요(간혹 몸빵도). 통칭 '아이템사'라고 하겠습니다(ffa?). 이번에 쓴 아이템사는 본편에서 완전 봉인했던 주인공- 아리샤가 되겠습니다.

 
아리샤... 본편 1주 땐 공격 에이스였는데;;   기본적인 공격 전형.


보스 전은 기본적으로 공격진 3명/아이템사 이렇게 2개의 파티로 나눠서 했습니다. 공격진 3명은 보스와 밀착해서 싸우고, 아이템사는 보스의 공격범위에서 수직방향으로 벗어나있는 위치에 서서 보조만 하는 거죠. 위의 오른쪽 사진처럼 말이죠.

저 사진 정도로 위치해 있으면 상대가 어떤 공격을 하던, 어떤 데미지가 나오던 전멸은 안 당하게 됩니다. 공격진이 죽으면 아리샤가 살려주고, 아리샤가 죽으면 공격진 중 가까운 사람이 살려주면 되는 거죠(전부 살아 있으면? 마이트 포션이나 스펠 포션, 오버 드라이브등을 써줍니다-_-). 보스와 공격진, 아이템사가 일직선으로 서지 않으면 유니온프람이 다 떨어지지 않는 한 게임오버는 없다 이겁니다. 하지만 일부 예외적인 상황은 있습니다. 프리즈믹 미사일(뒤 > 주변 > 전방 공격), 그라샬 블리자드(넓은 범위공격), 그리고 결정기(거의 전범위 공격)등등. 이것들은 속성 방어로 대처합니다. 장비편 참조.


■ 봉인석

소유 봉인석은

1. ATK 1.5배 / RDM 1/2
2. 전스테이터스 UP
3. 전속성저항 UP
4. ATK 1.2배

이렇게 가졌습니다.

얼마 안 되는 방어력 들이 밀어봐야 어차피 한 대 맞으면 죽으니, ATK 1.5배 / RDM 1/2은 당연히 장착이고요. MAG으로 싸우는 아리가 있으니 전스테이터스 업도 좋지요. 전속성저항은 제가 사용한 이 전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ATK 1.2배는 뭐 그냥 넣었는데요. 이 외에 자염석 출현UP이나 회복효과 2배등등 취향에 따라 넣으셔도 OK입니다. 그리고 안치 봉인석은 리버스 데미지로 했습니다. 데미지 1/4 봉인석이 있었음 더 좋았겠지만 마정석 노가다를 안 해서 이것도 없음-_-a... RDM 절반 같은 봉인석들보단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제가 초반에 세라픽 돌 때는 보스들과 싸우기 전에 할 수 있는 봉인석 안치는 다 해놓고 싸웠습니다. 덕분에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었지요;; 특히나 방어력 절반 봉인석 2개는 꼭꼭 다 설치해놓고 싸웠는데... 나중에야 이것들이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죠=_=..

옆에 스샷을 보세요. 디르나 스테이터스인데...

MAG이 60000인데 비해, RDM등등은 1000도 안 됩니다. 1주 돌 때마다 1.2배라곤 하지만 너무 미세한 차이지요. (-참고로 HP는 1584만)

이 게임은 방어력이 1000이었다가 500되면 데미지가 2배로 많이 닳는 게 아니고... 순수한 수치, 500만큼만 적게 닳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봉인석으로 방어력 절반, 1/4 해봐야 실제 데미지 차이는 몇 백 수준밖에 안 된단 얘기지요... (우리 파티의 경우도 마찬가지;; 방어력이 1000이건 0이건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냥 적의 강한 파워를 되돌려주는 리버스 데미지쪽이 훨씬 낫습니다. 뭐 그 외에도 질량변화나 회피불능등 취향에 따라 바꿔주셔도 큰 상관은 없겠으나-

방어력 절반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다는 얘기지요 뭐.




■ 스킬


1. 아리샤 - 프리아이템/갓츠/터프니스
- 아이템사이므로 프리아이템은 기본. 몸빵이라서 갓츠도 기본입니다. 터프니스는 약간 애매한데 (왠만한 공격은 한 대 맞으면 그냥 죽으므로) 가장 많은 속성을 강화하는 아리샤라서 그냥 넣어줬습니다. 이 외에 퍼스트에이드나 저스트 가드도 쓸만하겠죠.

2. 아리- 갓츠/페인트/매직 슬레이어/히로이즘
- MAG 1000의 궁그닐을 장착했으므로 페인트가 기본. 디르나가 매직이라 매직 슬레이어, 더미 3명을 쓰러뜨릴 것이기에 히로이즘을 달았습니다. 히로이즘의 효과는 적 1명 쓰러뜨릴 때마다 데미지 20% 업인데, 이게 어택같은 능력치 업이 아니라 순수 데미지 20% 업이라서, 아리에게도 유용합니다. 갓츠는 터프니스 대신 달아준 건데... 몇 번은 쓸만하겠지요...

3. 길름- 터프니스/매직 슬레이어/히로이즘/
- 역시 공격진이므로 매직 슬레이어와 히로이즘 기본 장착입니다. 터프니스 대신 갓츠 + 아이언 피스트 or 갓츠 + 툴시잉등도 괜찮을 듯.

4. 프레이- 아이언피스트/툴 시잉/레지스트 매직/매직 슬레이어/히로이즘/
- 천열각(헤븐리;;) 장비로 인해 혼자라도 결정기까지 가능하기에, 공격진 중 가장 최우선시 되는 프레이. 터프니스 없이 아이언 피스트와 툴 시잉을 달았습니다. ....레지스트 매직은 다른 거 넣을 게 없어서-_-;; 죄송...





■ 장비/악세사리


가장 중요한 장비편입니다. 진심 디르나는 매직 클래스에 거의 모든 공격이 마법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어력보다 속성 저항이 데미지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디르나의 공격 속성을 대략 먼저 살펴보면....

1. 불 : 번 스톰 / 엑스 플로젼 / 플레임 샷 / 결정기
2. 성 : 프리즈믹 미사일 / 매지컬 문
3. 얼음 : 그라샬 블리자드
4. 번개 : 라이트닝 볼트
5. 그 외 다크세이버, 듀얼, 프리벤트 소서리... 등등등...

이렇게 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공격 패턴이 불 속성인데 특히 HP가 적어지면 맵 전체를 커버하는 결정기를 난무하므로 불 저항 100%인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한꺼번에 전멸하기 십상이죠. 불 100%를 만들면 번 스톰/엑스 플로젼/ 결정기가 모두 데미지 0이 나와, 편하게 한 턴을 먹을 수 있는 겁니다.

플레임 샷(사용빈도는 낮음)은 타격기이지만 불속성 + 타격입니다. 속성저항이 없으면 1히트에 7-8만 데미지가 뜨면서 즉사하지만 불 저항 100%라면 데미지 1만 내외로 커버할 수 있어요. 가공할 통상공격 매지컬 문도 그런데(4히트에 히트당 3만 데미지. 갓츠도 소용 없다;) 성속성 + 타격으로 데미지가 나오므로, 성 저항 100% 시에는 3만씩 뜨던 데미지가 3천 내외로 줄어듭니다. 매지컬 문은 상당히 출현 빈도가 높은 기술이니 메리트는 상당하죠.

이와 같은 사실들을 염두해두고, RDM, RST를 완전히 무시한 채 속성 저항으로만 장비를 짰습니다. (MAG 60000짜리 공격, 방어력 1000, 2000으로 받아봤자 즉사하는 건 똑같으니-_-) 단, 소지 봉인석으로 전속성저항 UP을 가졌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봉인석의 효과가 전 속성 저항 20%이므로, 스테이터스 상에 저항이 80%만 넘으면 실전에선 100%와 똑같은 효과를 지니게 되는 겁니다!

 

 
뭔가 난잡한 악세사리 설정;   그러나 세 속성 커버

1. 아리샤

명검오월우는 히트수가 많이 나와서 장착중...이지만 아리샤는 어차피 한 대도 안 때릴 거니 의미가 없고요. 갑옷 페어리 커프이 가장 중요하죠. 불/얼음/번개/토 속성 30%. 그라샬 블리자드를 대비해 아리샤만은 얼음 100%를 만들 생각이었으므로 가장 유용하게 썼습니다. 성 속성 -30이라 성은 버려 야하는 꼴이 됐지만...

악세사리는 우선 호문클루스로 전속성 20%! 그리고 스턴 체크로 불 30%, 수면 체크로 번개 30%. 그리고 코어스피넬(얼음 속성 5% 업)을 링크 강화로 착용. 덕분에 최종 결과물은 불 100%. 번개 100%. 얼음 100%가 되었습니다. 잘 쓰지도 않는 얼음에 왜 그렇게 집착을 하냐...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다 죽여놓고 그라샬 맞고 전멸한 게 한 두번이 아니어서요-_-.. 크흑..

 

 
갑자기 플레임 아머-_-   음.

2. 아리

플레임 아머로 불 50%. 티아라로 성 50%를 먹고 들어갑니다. 팔에 세크리트 가드로 또 성 추가. 스턴 체크로 불 추가. 이렇게 해서 아리는 불 100%, 성 100%를 만들었습니다.
악세사리는 문팔 2개로 MAG +60%, 그리고 불사신의 책입니다. 회복 아이템이나 마법을 일절 쓰지 않기 때문에(유니온프람 제외) 데미지를 HP로 그대로 흡수하는 이 불사신의 책을 써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준 데미지의 10%를 반드시 흡수하는 악세사리도 있지만
확률은 적어도 한 번 터지면 HP가 풀로 채워지는 이 쪽이 더...

 

 
공격력이 약한 것이 흠.. 방어력 0이 인상적.   순백의 요포 덕에 불필요한 20%까지 커버-_-

3. 길름

미스릴 플레이트도 페어리 버금가는 좋은 갑옷입니다. 불/얼음/번개/땅 +20%에 성속성 +50%..
순백의 요포와 세크리트 가드 착용으로 과하게 성 100%를 꽉 채우고, 불은 트라이엠블렘 하나로 충분합니다. 드레인 윙은 불사신의 책과 같은 효과니까 넣어주고요. 나머지는 마룡의 대각 + 순백의 요포 환상 콤비.

 

 
티아라만 착용할 수 있었어도...   아쉽네..

4. 프레이

피닉스 커프로 불 +50%. 스턴 체크로 +30%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악세사리 3개는 불사신의 책과 마룡의 대각, 파워뱅글... 공격의 메인이 되고 또 가장 많이 공격해야 하는 프레이이기에, 불 속성 하나만 100%로 만들고 파워를 강화했습니다(그래도 별로 안 쎄지만;). 성속성으로 죽으면 혼자 죽을 테니... (나머지 공격진들이 성 100%이므로) 그냥 혼자 살려주면 OK.

 



■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제 싸우면 됩니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큰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간단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죽은 캐릭터는 아리샤 > 프레이 > 길름 or 아리 순서로 살려내면 됩니다.

 

 
이보다 넓은 방사형 범위면 프리벤트 소서리이므로 뛰어듭니다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3만 데미지였던 매지컬 문이 3000대!! (길므 방어력 0)   프리즈믹 받아내기.. 혼자 맞는 불쌍한 프레이...

■ 으냐


드디어 길었던 10주차 도전이 끝나고.. 구인의 검을 손에 넣었습니다.. 휴아... 근데 숨겨진 무기가 왜 이렇게 안 쎄-_-;;;
이제 마음에 드는 애들로 콤보나 좀 만들면서 놀까 싶어요... 히유... 그럼 다음에 또-

 

 
구인/구직의 검   눈에 보이는 수치를 믿지 않습니다.

<돌아가기>

-2006년 8월 25일